1kg 몇그램 정말 몰라요?

1kg 몇그램 인지 모르는 분들이 있을까? 이런 생각 할 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있는 것 같습니다. 왜 이런 생각을 가졌냐면 구글에서 우연히 1kg을 입력했더니 자동완성되는 검색어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기 때문입니다.

정말 모를까요? 1kg은 1000g입니다. 1킬로그램에서 말하는 킬로라는 것이 1000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1kg 몇그램

1킬로그램은 1000그램입니다. 킬로가 1000을 의미한다고 했는데요. 이것만 잘 기억하면 킬로가 들어가는 단위에 대해서 앞으로 마스터를 하시는 것이죠.

1km는 1000미터인 것이 되는 것이죠. 킬로가 들어가면 1000 단위로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입니다.

단위 이야기

이런 기본 상식 중의 상식을 뭐하러 적는가 싶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사람들마다 상식의 범주는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아는 기준으로만 세상을 바라보면 안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단위들을 만나게 됩니다. 무게의 단위, 부피의 단위, 거리의 단위 등 말이죠. 이때 국제 표준에서 사용하는 단위들은 그램, 킬로그램, 리터, 킬로미터, 미터 등의 단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런 국제 규격을 따르지 않고 인치, 피트, 온스, 파운드 등의 단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드라마들을 보거나 그럴 때 키나 몸무게 이야기가 나오면 영어로 들어서는 전혀 계산이 안 될 때도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온도 단위도 섭씨가 아닌 화씨를 쓰죠. 왜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표준 무게를 쓰는가?

그럼 우리나라는 표준 무게 단위를 쓸까요? 그것도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도 미국 못지 않게 로컬 단위를 쓰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근, 되, 말이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나요? 우리가 고기를 구입할 때 어떤 단위로 주로 구입을 하죠? 600그램 주세요. 이렇게 말을 하시나요. 1근 주세요. 이렇게 말을 하시나요?

1근은 몇 그램인지 잘 알고는 있지만, 막상 정리를 하려면 또 헷갈리는 것이 바로 이런 무게 단위입니다.

한말 kg으로 변환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말이라는 단위는 원래 부피를 뜻하는 것인데, 이게 사용을 하다보니 무게 단위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부피를 무게로 변환하다보니 비중이 달라서 담는 것의 종류에 따라 무게가 달라지게 된 것이에요.

자세히 들여다보면 미국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은 우리가 평소 의식하지 않고 사용할 때 쓰는 단위들도 있습니다.

정리

정리하자면 1kg은 1000g입니다. 킬로그램이라고 읽고, 그램이라고 읽으면 됩니다. 국제 표준 무게 단위로써 다른 단위보다 확실하게 표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우리의 몸무게가 70kg이면, 그램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1000을 곱하면 되니 70000g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1kg 몇그램 정말 몰랐던 분들에게 정보를 알려드리고, 그 외의 것도 얼마나 있는지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국제 표준 무게나 부피 단위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