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구글 검색과 네이버 검색 유입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수익형 블로그에게 가장 필요한 유입이라는 것을 조금씩 깨닫고 있다. 하지만 두 검색 엔진에 내 블로그나 사이트가 노출되게 하기는 쉬운 것이 아니다. 약간의 시간도 필요하고, 많은 스킬도 필요하다.

그런 와중에 구글 검색 노출에 조금 유리한 듯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 아이디어는 바로 ‘브런치 글의 활용’이다.

브런치라는 서비스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글을 쓰기 위한 플랫폼이다. 웹에서 보여지는 글도 있고, 책으로 출간하기 위한 내용이 많이 올라오기도 한다. 브런치북을 만들어 보라는 것이 그 플랫폼의 취지이다.

브런치 구글 검색

그런데 말이다. 브런치에 쓴 글은 의외로 구글 검색이 잘 된다. 게다가 브런치 글이 구글 검색에 크롤링 되는 속도도 매우 빠른 것을 알 수 있다.

오전에 썼던 글이 오후에 검색을 하니 이미 구글 인덱싱이 되어 있었다. 그렇다는 얘기는 크롤링 반영이 조금 빠를 필요가 있는 아이템은 브런치에도 글을 쓰고, 거기서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하나 넣는 방법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브런치를 이미 그런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기는 할 것이다. 검색을 해 보니 있기는 한데, 생각보다 효과적인 것 같지는 않아 보였다만, 나는 소위 돈되는 키워드로 알려진 것들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접근을 생각중이어서 같은 경우로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을 하고 싶다.

아무튼 구글에 브런치는 생각보다 잘 검색이 되는 편으로 볼 수 있을 듯 하다. 구글에 빠른 인덱싱이 필요한 주제라던가, 경쟁이 심하지 않은 주제는 구글 검색에 노출 시킬 수 있다 생각이 든다.

또한, 브런치라는 플랫폼의 높은 도메인 점수도 잘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것 하나만으로도 활용할 가치는 매우 많은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주의는 하자

하지만, 그래도 주의를 해야 한다. 언제 어떻게 그 서비스를 바꿀지 모르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카카오에서 소리 소문 없이 없앴던 서비스도 많을 것이다.

그 중 하나가 다음 블로그 서비스의 종료다. 다음 블로그가 종료되고 모두 티스토리로 이전을 하게 된다. 다음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차이는 무엇일까?

종료가 되는 시점에서 그 효용 가치를 알게 된 점이 아쉽긴한데, 다음 블로그가 바로 브런치와 비슷했던 구석이 있었던 서비스다. 그 서비스가 종료되고 모두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티스토리로 이전을 시켜 버린다. 무한경쟁에 놓이게 되버린 것이다.

그 중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라는 것도 전혀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다음에서의 검색 유입이 대폭 줄어드는 것도 모자라, 구글과 네이버 유입도 엉망이 될 것이다.

모르긴 몰라도 몇 천에서 몇 만명은 이용하고 있었던 플랫폼을 이렇게 하루 아침에 바꿔 버리는 곳이 카카오가 하는 행동이다.

따라서 브런치도 어떻게 될 지 모른다. 브런치에 수익화를 연결시켜주거나, 또는 브런치를 티스토리처럼 바꿔 버리는 짓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날이 언제 올지 모르지만, 그 전에 브런치를 잘 활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현재 브런치 작가에 도전중이다. 이미 있는 브런치 채널은 너무 알려져서, 조용히 익명의 뒤에서 운영할 브런치 채널이 필요하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브런치도 하나 꼭 개설을 해 보고 이런 저런 용도로 사용을 해 보도록 하자.

Similar Posts

One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